현재위치 : HOME > 성폭력정보 > 성폭력의 개념
성폭력은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성적인 성격을 띤 언어적, 정신적, 신체적 행위 및 요구, 그리고 성별에 기반한 차별적 행위를 뜻합니다. 즉, 물리적 폭력에서부터 불쾌한 성적 농담과 같은 언어적 유형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성폭력인가 아닌가의 1차적인 판단기준은 피해자의 감정 상태, 증언, 동의 여부 등에 있습니다.
- 모든 남녀차별 행위
- 지위를 이용한 강요된 성관계
- 실제강간
- 통신수단을 이용한 사이버 성폭력
- 성폭력에 대한 불안, 공포, 이로인한 행동제약을 포함한 간접 성폭행
- 신체적/언어적/시각적 성희롱
- 미수에 그친 강간
- 스토킹
흔히 성폭력은 강간, 강제 추행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을 의미하는 것이고 성희롱은 그보다 가벼운 정도의 성적 행위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가지는 행위의 강도에 따라 구별되는 것이 아니며, ‘성폭력보다 약한 성희롱’은 아닙니다.
성폭력과 성희롱을 구분하여 사용할 때, 성희롱(Sexual/Gender harassment)은 직장, 공공단체, 학교 등의 단체생활에서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언행으로 개인의 성적 자기 결정권 및 노동권이나 교육원 학습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규제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며, 여성 혹은 남성의 노동권, 학습권 등 권리 보호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는 개념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지나가는 말에서부터 포옹이나 신체적 접촉에 이르기까지 다 개념입니다.
- 육체적 행위
ㆍ 입맞춤이나 포옹, 뒤에서 껴안기 등의 신체적 접촉
ㆍ 가슴, 엉덩이 등 특정 신체부위를 만지는 행위
ㆍ 안마나 애무를 강요하는 행위
- 언어적 행위
ㆍ 음란한 농담이나 음담패설
ㆍ 외모에 대한 성저인 비유나 평가
ㆍ 성적 사실관계를 묻거나, 성적인 내용의 정보를 의도적으로 유포하는 행위
ㆍ 성적관계를 강요하거나, 회유하는 행위
ㆍ 음란한 내용이 전화통화
ㆍ 회식자리 등에서 술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행위 등
- 시각적 행위
ㆍ 외설적인 사건, 그림, 낙서, 음란출판물 등을 게시하거나, 보여주는 행위
ㆍ 직접, 또는 팩스나 컴퓨터 등을 통하여 음란한 편지, 사진, 그림 등을 보내는 행 위
ㆍ 성과 관련된 자신의 특정 신체부위를 고의적으로 노출하거나, 만지는 행위
- 스토킹에 의한 사례
- 학업평가, 고용, 인사 등에서 이익, 또는 불이익을 주거나 불공정한 환경을 조성하는 행위
- 기타 사회통념상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유발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언어나 행동
- 성희롱은 사소한 문제이다.
조직 내에서 성희롱을 경험한 사람은 모욕감이나 수치감, 위협을 느끼는데 그치지 않고 때에 따라서는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정신장애나 두통, 위장장애를 일으키기도 하며 심한 경우 학업이나 일을 그만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 성적인 농담, 가벼운 접촉은 인간관계의 활력소가 된다.
원치 않는 성적인 농담은 듣는 사람에게 수치감과 모욕감을 줄뿐만 아니라, 그 대상이 된 사람의 업무수행을 방해하고 업무능력을 저하시키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 악의는 없으며, 친밀감의 표현이다.
인간관계속에서의 성적 표현이 상대방에게 거부감을 준다는 생각에 앞서 상대방에게 ‘친밀감을 표현했다’라고 보는 것은 관계를 무시한 자의적이고 일방적인 해석입니다. 남녀 모두가 평등하고 건강한 대학문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느끼게 될 감정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 성희롱은 무시해버리면 그만이다.
자신 또는 타인에 대한 불쾌한 성희롱을 모르는 척 하고 지나가 버리거나,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는 것은 오히려 성희롱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결과가 되며, 성희롱을 지속시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성희롱을 당했을 때에는 행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교정하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 여성의 과다한 신체노출로 인한 성적충동이다.
성희롱의 피해자는 유아에서 노인까지 전 연령에 이르고 있으며, 계절과 시간에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이는 피해자의 과다한 신체노출이 성희롱의 발생요인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성희롱은 개인적인 문제나 생물학적인 차이로 보기보다는 사회적인 문제로 바라보아야 대책과 예방 등의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08 Korean Baptist Theological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